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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멀티플랫폼(Kotlin Multiplatform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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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멀티플랫폼(Kotlin Multiplatform)은 Jetbrains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코틀린(Kotlin)을 사용하여 여러 플랫폼에서 공통으로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.

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안드로이드, iOS, 웹, 서버 사이드, 데스크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중복되는 코드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코틀린 멀티플랫폼의 주요 특징

 

1. **공유 코드**

코틀린 멀티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공유 코드 기능을 사용하면, 각 플랫폼 간에 공통되는 로직을 한 번만 작성하고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중복 코드를 줄이고 개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2. **플랫폼에 특화된 코드 작성**

코틀린 멀티플랫폼은 각 플랫폼에서만 필요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. 이를 통해 각 플랫폼의 독특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3. **코틀린 라이브러리 지원**

코틀린 멀티플랫폼은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동작하는 동시에 코틀린의 표준 라이브러리(예: 코루틴, 직렬화)를 지원합니다.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이미 잘 알려진 코틀린의 강력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멀티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.

4. **선택적 통합**

코틀린 멀티플랫폼은 기존의 다중 플랫폼 개발 도구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기존의 자바/코틀린 코드와 멀티플랫폼 코드를 함께 사용하거나, iOS 개발자는 스위프트(Swift)와 코틀린 멀티플랫폼 코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등의 선택이 가능합니다. 코틀린 멀티플랫폼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으며, 특히 여러 플랫폼 간에 중복되는 코드가 많을 경우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. 그러나 모든 사례에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, 각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도구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.

 

 

Kotlin multiplatform의 장단점

 

코틀린 멀티플랫폼(Kotlin Multiplatform)의 장단점은 

 

장점

1. **코드 재사용성 향상**

공통적인 로직을 한 번만 작성하면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할 수 있어,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2. **개발 생산성 향상**

중복 코드 없이 각 플랫폼에 특화된 코드 작성이 가능해져, 개발 속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3. **강력한 기능 지원**

코틀린의 강력한 기능(예: 코루틴, 직렬화 등)을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사용할 수 있어,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.

4. **대체 언어 구성 요소**

다른 고급 언어(예: C 예외처리나 objc의 메모리 모델 등)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,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5. **기존 플랫폼과 기존 코드 통합**

안드로이드의 기존 Java/Kotlin 코드를 활용할 수 있거나, iOS의 Swift/Objective-C 코드와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코드를 재사용하면서 멀티플랫폼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단점

1. **성숙도**

코틀린 멀티플랫폼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며, 몇 가지 제약사항이 존재합니다. 예를 들어 지원되는 플랫폼이 제한적이고, 일부 기능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제한적인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.

2. **라이브러리 및 툴링**

기존의 라이브러리나 툴링에서는 멀티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, 새로운 라이브러리나 툴링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
3. **컴파일러 제한**

멀티플랫폼 프로젝트를 만들 때에는 컴파일러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대부분의 iOS 프로젝트에서는 Xcode와 같은 툴체인에 종속되기 때문에, 컴파일러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, 코틀린 멀티플랫폼을 사용할 때에는 성숙도와 라이브러리/툴링의 문제를 고려하여야 하며, 각 프로젝트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.

 

 

코틀린 멀티플랫폼(Kotlin Multiplatform)으로 개발할 때 사용 가능한 언어

 

코틀린(Kotlin)뿐만 아니라, C, C++, Objective-C, Swift 등 다양한 고급 언어도 가능합니다.

또한, 네이티브 플랫폼에서 많이 사용되는 C 라이브러리도 사용 가능합니다.

코틀린 멀티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언어

- 코틀린(Kotlin)

- C

- C++

- Objective-C

- Swift

코틀린 멀티플랫폼에서 지원하는 라이브러리

- Kotlin Multiplatform Libraries: 코틀린 멀티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통 라이브러리입니다.

- Kotlin Standard Library: 코틀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, 멀티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
- Third-party Libraries: 서드파티 라이브러리 중에는 멀티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있습니다.

 

코틀린 멀티플랫폼에서는 각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네이티브 언어나 라이브러리 등을 통해 플랫폼에 특화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개발자는 멀티플랫폼에 따라 다른 언어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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